로고

[행사영상] 부채*주거 나는 청년 의제포럼

등록시간
2020.02.10 14:31


2019년 09월 08 일요일에 열린 청년의제포럼!



대구에서 청년부채, 청년주거를 고민하고 활동하는 청년이 직접 발제를 하고, 당사자로서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지원이 필요할지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최유리 상임이사(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께서는 청년부채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풀어야 하는 문제이며, 청년들이 사치를 하거나 유흥을 위해 사용해서 생기는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삶을 이어가기위해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것에서 시작된다고했습니다.


안경성이사(청춘꿈공작소협동조합)는 청년의 독립이 늦어지면서 부모세대의 노후가 위협받고 있고, 청년들이 이용가능한 위치에 적절한 공간을 마련해주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문정은 센터장(광주청년센터)께서는 광주의 청년부채, 청년주거에 대한 사례를 나누어주셨습니다. 광주에서는 이미 문제를 중심으로 모인 당사자와 민관이 문제해결을 시도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발제이후에는 참가자들이 부채와 주거 중 관심있는 주제의 그룹에 속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당사자로서 겪는 어려움과 필요한 지원정책들을 나누면서 우리의 다음스텝을 꿈꿔보았습니다. 참여자들은 이런 행사가 많아져서 청년의 문제를 청년이 스스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자주있었으면 좋겠다고 하며,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대구에서도 청년들이 직접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크고 작은 시도들을 하고있습니다. 더 나아가 민관이 함께 문제해결을 위해 모일 것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