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행사영상] 학교 밖 청소년 의제포럼

등록시간
2020.02.10 14:50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학교 밖 청소년 의제포럼은 대구지역 청소년, 학교 밖 청소년과 관련된 다양한 의제로 활동을 하는 여러 기관과 단체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나누고 문제 해결 방법을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사회혁신플랫폼에 대해서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고, 청소년(학교밖청소년)에게 관심을 갖고 활동하는 주체들이 각 사례를 발제하고 토론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첫 번째 발제는, 학교 밖 청소년 진로교육이라는 주체로 추현호님이 이야기를 나누어주었습니다. 처음에는 청년의 실업문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고민을 깊이 하다보니 청년의 문제는 단순히 청년시기의 문제가 아니라, 청소년시기에 진로선택에 대한 어려움을 겪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고 생각했다고 했습니다. 사회적 지지기반이 부족한 친구들이 이후 진로선택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고민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과 캠프를 하며, 청소년들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할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돕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두 번째 발제는, 학교 밖 청소년 세계시민교육이라는 주제로 정명화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2016년도 해외직업체험을 시작으로 다양한 나라에 문화를 이해하기위한 활동(시설개보수, 전통음식체험등)을 학교 밖 청소년들과 해왔고, 그 과정에서 아이들은 새로운 환경에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다른 누군가에게 관심을 가지는 계기를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세 번째 발제는, 학교 밖 청소년 지역사회자원 연계활동에 대한 제안이라는 주제로 박신규님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의 진로, 취업에 대한 지원체계는 어느 정도 갖추어져있지만 아이들의 취미나 여가활동들에 대한 지원, 활용 장소 등은 아직 부족하다고 보고 스포츠활동에 맞추어 고민을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이 자리에 모인 모두가 청소년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하고, 무엇이 필요 할지에 대해 뜨겁게 논의하는 모습을 보며 앞으로 민관이 협력한 문제해결이 더욱 기대가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주체들의 꾸준한 의제발굴과 문제해결을 위한 움직임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