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선택

강원혁신포럼 원주/횡성 오픈테이블

등록시간
2020.07.03 09:59

안녕 여러분! 혁신이 입니다 ㅎㅎ

혁신이는 이번주 어어어어어어엄청나게 바빴어요!

왜냐하면 강원 순회 오픈테이블을 위해 강원도 이곳 저곳을 다녀왔기 때문입니다!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는제 궁금하시죠~?

강원혁신포럼의 첫번째 오픈테이블이었던 원주/횡성지역의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여기서 잠. 깐! 오픈테이블이 뭐에요?

오픈테이블은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강원도민이 직접 의제를 발견하고

사회공헌 협업 프로젝트로 발전 시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제 수렴을 목적으로하는 워크숍입니다.




6월 19일 원주 보건소 지하에 위치한 원주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교육장에서 강원도 지역문제 발견 ‘오픈테이블’이 열렸습니다!




사전에 신청을 하신 분과 당일 현장에서 참여를 원하시는 분까지 많은 분이 모인 걸 보고 강원도민이 느끼고 있는 지역사회에 대한 문제가 다양하고 생각보다 많다는 걸 느낄 수 있었는데요. 강원도민이 생각하는 문제를 듣기위해 공공기관에서도 참여하여 경청해주셨습니다!




오픈테이블은 강원혁신포럼과 지역문제해결 플랫폼에 대한 사업안내와 지역문제, 지역사회혁신 사례를 통한 사회혁신을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했는데요. 고양시의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와 폭염 그늘막, 무지개 식판 프로젝트 등 사회혁신사례를 보며 지역사회 내 사회혁신이 무엇인지를 알고 나니 혁신은 멀리에 있지 않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내가 겪고있는 문제로부터 시작한다는 것이 정말 흥미롭죠~?




사회혁신에 대한 설명이 끝난 후 참가자들이 생각하는 지역 문제를 공유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재활용쓰레기 처리 문제 ▲ 강원도 인구 비만율 문제

▲ 관광 유원지 인근 주민의 역할 ▲ 청년의 지역 이탈

▲ 구도심의 인구 감소 및 고령화 문제 ▲ 행복한 노년 생활

▲ 예술가의 참여 방안 ▲ 프리랜서·취준생·퇴직자 문제


어떤 문제를 제안했고, 왜 문제라고 생각하고있는지를 공유하면서 나에게는 문제가되지 않았던 것들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오픈테이블과 같이 문제를 정의하고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오픈테이블은 앞으로 강릉(6/25), 태백/정선/영월(6/29), 춘천/홍천/양구(6/30), 화천/철원. 속초/고성/양양, 평창(추후공지) 을

방문해 강원도민이 생각하는 지역의 문제에 대한 의제를 수렴하는 오픈테이블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오픈테이블에서 나온 의제들을 추후 심화워크숍과 집중워크숍을 더욱 구체화하는 과정도 이어집니다!

앞으로의 강원혁신플랫폼과 오픈테이블, 심화, 집중 워크숍까지 알찬 일정 기대가 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