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 문제은행

  • 실행준비

  • 실행

  • 실행완료

강원

모빌리티 안전문제 해결을 위한 공유 헬멧 서비스 "하이바"

제안자
강원최고지역관리자

2020년 05월 11일

14시 13분

[의제 해결의 필요성]

공유 킥보드, 자전거 등 공유 모빌리티 시장의 성장으로 사람들의 도보 이동이 언제, 어디서든 탈 수 있는 동력 장치를 통한 이동으로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공유 모빌리티 이용자는 크게 증가하는 반면, 헬멧 등 안전장비 미착용으로 인한 사고 사례가 비례하여 증가하고 있다.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는 편리한 접근성과 이용으로 많은 사용자를 모으지만, 안전 장비의 경우는 개인이 구매, 보관 등을 해야하기 때문에 실질적 서비스에서 안전 장비를 고려했을 경우 서비스의 장점이 줄어들게 된다. 이로인해, 이용자들은 안전 장비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안전 장비의 구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헬멧 대여 서비스의 경우는 대여/반납소가 따로 지정되어있어 모빌리티 사용자들은 실제 목적지까지 이용한 후에도 대여/반납소를 찾아 이동해야하는 추가 소요가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을 위한 헬멧이 그 자체로 짐이 되어버리는 현상이 생기게 되었고 결국 헬멧을 이용하는 사용자는 많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모빌리티의 안전을 위해서는 구매, 보관, 접근성, 편의성이 모두 만족될 수 있어야 한다. 언제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하고 반납과 대여가 자유로운 안전 장비가 뒷받침 되어야 모빌리티 이용자들이 안전 장비 이용에 불편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추후 이용자가 많아지면 모빌리티 이용 시 안전 장비를 착용하는게 제도적인 규제를 벗어나 개인의 의식 차원에서 당연해질 것이고, 더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실행계획]

  1. 공유 헬멧의 시제품을 위한 시안, 도면 제작

2. 시제품 제작

3.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지역을 이용한 시제품 시범 운용

- 시범 지역 :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행하는 강원대학교 일대

4. 춘천시 확장 가능 여부 파악

5. 효율적인 관리와 유지/보수를 위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6. 상용화 준비

7. 공유헬멧 상용화 및 지역 확대


[문제가 해결되면 누가 어떤 혜택을 볼까요?]

1. 안전장비의 불편으로 착용하지 않는 모빌리티 이용자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안전장비로 소지와 보관에 대한 불편을 해소해 모빌리티 이용자들의 안전장비 착용률을 높일 수 있다.

 

2.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행하는 지자체

서비스 시행 중 현재 대두되는 안전 문제를 해결할 해결책으로 작용할 수 있다.

 

3. 지역사회 내에서 통근, 통학하는 직장인, 학생

자신의 지역사회 내에서 이동하는 직장인과 학생에게 안전에 대한 문제를 해소시켜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률을 올릴 수 있다.

 

4. 환경

안전 문제 해결로 모빌리티 서비스의 이용률이 올라가면 개인의 차량 이용 등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적 이동수단의 이용률 증가를 불러올 수 있다.

 

5.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안전장비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 이용률 감소로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이러한 기업들에게 안전장비 규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작용할 수 있다.


현재0명이 공감중입니다
이 제안의 공감시민이 되어주세요

공감+0

실행참여팀

- 참여팀이 3명 이상이면 운영위원회에서 단계의 이동을 검토합니다.
- 단계 이동 후에는 지정된 한명의 혁신가가 의제를 관리합니다.
- 혁신가는 운영위원회가 참여팀원에게 참여 의사 확인 후 지정합니다.

현재명이 신청중입니다
이 제안의 도움이 되어주세요